세계 교회는 지금 – 파키스탄의 아픈 현실과 파키스탄 교회의 ‘은총의 혁명가들’ : ‘평신도 신학 연구소’(Theological Institute for Laity)

노주현

파키스탄의 아픈 현실과 파키스탄 교회의 은총의 혁명가들

: ‘평신도 신학 연구소’(Theological Institute for Laity) <2>

폭력과 테러, 갈등과 분쟁, 여성과 소수종교에 대한 차별과 소외, 억압과 탄압, 인권 유린과 가난이 만연한 파키스탄의 현실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 가톨릭교회(이하 교회)에는 지난 25년 동안 꺼지지 않는 정의와 평화의 ‘빛’을 밝혀 온 ‘평신도 신학 연구소’가 있다.

1989년에 파키스탄의 몇몇 사제와 평신도 그룹에 의해 자발적으로 설립된 이 연구소는 올해 2월, 설립 25주년을 기념하였다. 이 연구소의 본래 명칭은 파키스탄 우루드(Urdu)어로 ‘Maktaba-e-Anaveem Pakistan’(이하 MAP)이지만 영어 명칭인 ‘평신도 신학 연구소’(Theological Institute for Laity: TIL)도 같이 통용되고 있다. ‘Maktaba’는 아랍어이지만 우루드어에서도 공용되는데, 특정한 관점과 지향을 지닌 ‘학파’, 그리고 비슷한 사상을 가지고 실천 활동에 투신하는 ‘사람들의 연대’라고 해석할 수 있다. ‘Anaveem’은 히브리어로 성경에서 말하는 ‘가난하고 버림받은 이들’을 뜻하는데, 정의와 희망을 위해 투쟁하고 기도하고 해방과 구원을 갈망하며 더 나은 새 세상의 도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연구소에서 여러 해 동안 일한 평신도 신학자 무쉬타크 아사드(Mushtaq Asad)는 “‘MAP’은 함축적이고 다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뜻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가난한 이들 사상’, 즉 가난한 이들의 관점에서 살펴본 가난한 이들을 위한 사상입니다. ‘MAP’이 본래 파키스탄의 ‘상황신학 포럼’을 만들어 가려는 생각과 바람에서 출발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창립 멤버이자 지금까지 연구소 책임을 맡아 온 파키스탄 라호르 대교구 엠마누엘 아시(Emmanuel Asi) 신부는 “‘MAP’의 비전은 궁극적으로는 인간 해방과 사회 변화를 지향하며 평신도 신학 교육과 훈련을 통해 공동 책임과 권한을 가진 평신도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출발이자 토대는 바로 ‘지금 여기’ 파키스탄의 ‘상황’이 되어야 합니다”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MAP’은 그리스도교뿐만 아니라 다른 계시종교의 성전과 성경을 존중하면서 영감을 받고, 나아가 다른 모든 종교와 신앙의 영성과 저술을 포용하면서 활동해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역설하였다. ‘MAP’은 평신도를 위한 다양한 신학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운영하고 교육 수료자들이 자신이 속한 교구와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모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 결과 현재 여러 지역에 ‘MAP’의 지부 형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MAP’은 그동안 250여 권의 간행물을 발간, 보급해 왔고 이슬람과의 대화와 협력을 위해 포럼 및 정기 모임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MAP’은 지난 25년 동안 파키스탄에서 “자신의 안위를 떠나 용기를 갖고 복음의 빛이 필요한 모든 ‘변방’으로 가라는 부르심”(「복음의 기쁨」, 20항)에 기쁘게 응답하며 진정 “가난한 이들을 위한 가난한 교회”(198항)가 되기 위해 힘차게 노력해 왔다.

‘MAP’은 나자렛의 가난한 예수가 ‘하느님 나라’를 이 세상에 실현하기 위해 앞서 걸어가신 아름다운 그 ‘혁명’의 길에 동참하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종도 그리스도인은 혁명가가 되어야 한다고 하시지 않았던가! “만약 그리스도인이 이 순간 혁명가가 아니라면 그는 더 이상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은 은총의 혁명가들이 되어야만 합니다!”

노주현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 연구원.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소공동체소위원회 총무와 아시아주교회의연합회 평신도・가정위원회 산하 아시파(AsIPA: Asian Integral Pastoral Approach, 아시아통합사목) 사무국 총무를 맡고 있다.

월간 <갈라진시대의 기쁜소식>2014년 8월호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