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아데 요가 – 고집멸도

장용창

요가 이야기 1: 고집멸도

질문: 가장 기본적인 질문부터 드릴께요. 요가가 뭔가요? 요가를 왜 하는 건가요? 요가도 종교인가요? 아니면 요가는 운동인가요? 전국에 요가원도 많고 스포츠센터나 동사무소에서도 요가를 가르치는데, 그 요가가 전통적인 요가랑 같은 건가요?

<답>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라고 하셨는데, 가장 답하기가 어려울 것 같네요. 요가를 왜 하는가? 전세계에 요가를 하는 사람이 수천만명은 될 텐데, 그 사람들에게 다 물어보지 못해서, 저는 사람들이 요가를 왜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일 저에게 “당신은 요가를 왜 하시나요?”라고 물으시면 이에 대해서는 답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합니다. 요가가 종교냐고요? 그럼 종교는 뭔가요? 저는 종교가 뭔지를 모르기 때문에, 요가가 종교냐는 질문에 답하지 못하겠습니다. 동사무소 요가가 전통 요가랑 같은 거냐고요? 그건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뭐 이런 시시한 답을 하냐고요? 글쎄요.

그러지 말고, 고집멸도라는 말부터 시작을 하면, 요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에 불교 신자가 그렇게 많은데도, 부처님의 핵심적인 가르침이 뭐냐고 물어보면 잘 대답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부처님의 핵심 가르침이 바로 고집멸도라는 사성제이고(임승택, 2006), 그 사실은 고등학교 윤리책에도 잘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사성제는 부처님의 가르침이라기보다 인도를 기반으로 하는 대부분의 철학 이론과 종교적 가르침이 공유하는 사상입니다. 요가도 마찬가지라서, 요가를 이해하려면 먼저 이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집멸도(苦集滅道)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1) 인생은 고(苦)통스럽다. (2) 고통의 원인은 집(集)착이다. (3) 하지만, 고통은 소멸(滅)될 수 있다. (4) 고통을 소멸하는 방법(道)이 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이 네 가지에 동의하시나요? 인생이 고통인가요? 살다보면 기쁜 일도 많은데, 인생은 기쁨이 아니라, 고통이라고 통틀어 말할 수 있을까요? 고통의 원인은 집착인가요? 정말로? 교통사고로 다리를 잃었다고 칩시다. 그럼 고통스럽겠죠. 그럼 그 고통의 원인도 집착인가요? 물리적으로 고통이 있는 그 상황에서도 과연 고통의 원인은 집착인가요? 고통은 소멸될 수 있나요? 병원에선 우울증 환자들이 평생 우울증 약을 먹어야 한다 하고, 세계적으로 우울증 약이 가장 잘 팔리는 약 중 한 가지라고 하던데, 그럼 우울증이라는 고통이 소멸될 수 있는 건가요? 고통을 소멸하는 방법이 있다고요? 과연 우울증 약 외에 우울증의 고통을 소멸시킬 방법이 있나요?

요가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은 종교학자인 엘리아데(Eliade, 1969)는 사성제를 조금 다르게, karma, maya, nirvana, yoga로 표현합니다. (1) Karma(업): 보편적인 인과 관계의 법칙, (2) Maya(환상): 착각(avidya)에 의해 만들어진 우주, (3) Nirvana(열반): 인간의 착각이나 환상, 혹은 그 환상에 의해 만들어진 우주를 뛰어 넘은 본질을 깨달은 상태, (4) Yoga(요가): 본질을 깨닫는 기술, 혹은 환상에서 벗어나 자유(moksha)를 얻을 수 있는 기술.

요가, 불교를 포함한 인도의 보편적인 사상에 따르면, 이 우주, 이 물질세계는 인간의 착각에 의해 만들어진 환상이랍니다. 아이고 맙소사, 여러분은 이걸 믿으시나요? 아마 이것부터 동의하기 힘드실 겁니다. 그러니, 그런 환상을 뛰어넘는 자유니, 그런 자유를 얻기 위한 요가니 하는 말들이 전혀 생뚱맞게 들리시겠지요. 그런데, 이런 게 요가입니다. 그럼, 동사무소에서 하는 요가는 뭐냐고요? 그 이야기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이런 질문을 드려 볼께요. 혹시 누군가와 다퉈서 그를 미워해본 적이 있나요? 아니면, 미래에 대한 불안이나 두려움, 과거에 대한 후회로 가득 찼던 적이 있나요? 그때 고통스러웠나요? 그때 어떤 생각들이 들었나요? 그때 들었던 생각들이 진실이었나요? 요가의 핵심 용어 중 하나인 “환상”은 그리 어려운 게 아닙니다. 마음이 불편한 상태에 있을 때 생기는 여러 가지 생각들, 그게 바로 환상입니다. 그리고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것은 그 상황이 아니라, 그에 대한 생각들입니다. 요가는 바로 그 환상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참고문헌>

임승택. (2006). 불교적 웰빙 담론의 모색. 동서사상, 제1집: 1-19.

Eliade, Mircea. (1969). Yoga: Immortality and Freedom. second edit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한 줄 명상>

지금 혹시 어떤 사람 때문에 마음이 불편하시다면, 그 사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아주 짧은 하나의 문장으로 적어 보세요. 그리고 질문해 보세요. 그건 진실인가요 아니면 환상인가요?

월간 <갈라진시대의 기쁜소식> 2013년 3월호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